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브리오패혈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

by 지구열차 2024. 5. 23.
반응형

 

날씨가 더워지면서 비브리오패혈증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목숨까지 빼앗는 비브리오패혈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잘 읽어보시고 예방해서 여름철 건강하게 지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비브리오패혈증 원인 및 증상


2.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법


3. 비브리오패혈증 치료방법


4. 3줄 요약 및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1. 비브리오패혈증 원인 및 증상

 

 

 

비브리오패혈증은 바닷물, 갯벌이나 날것이나 덜 익은 어패류를 섭취하면 발생합니다.

 

▶ 비브리오패혈증의 원인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라는 세균의 감염에 의하여 급성으로 패혈증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전 세계적으로도 발생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간질환이 있거나 면역저하 상태에 있는 건강이 특히 안 좋을 때 고위험군에서 매년 100명 미만의 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위험합니다.

 

▶ 발생하는 환자 수가 많지는 않아도 일단 발병할 경우 사망률이 50% 이상인 매우 위험하고 심각한 질환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름철 해안지역의 수온이 18℃ ~ 20 ℃ 이상이고, 염도가 25% 정도일 때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

 

  비브리오 패혈증의 잠복기는 약 16~24시간으로 잠복기 이후에 복통과 급성 발열, 오한, 구토와 설사로 몸에 힘이 없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발열이 시작된 후 36시간 정도 이후에는 피부에 병변이 나타나고 혈압이 떨어져서 저혈압이 되어 질병의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고 위험합니다. 몸 아래쪽 부분에 피부 병변이 많이 발생하며 발진이나 부종으로 시작되어 출혈이 있는 수포가 만들어지고 점점 수포가 확대되어 피부 세포가 죽는 괴사로 진행됩니다.

 

 

▶ 비브리오패혈증은 패혈증이 다른 장기에도 계속 전이되어 사망률이 50~90%로 매우 높아 사망에 이르게 되는 아주 무서운 병입니다.

 

 

 

 

2.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법

 

 

 

▶ 그럼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예방법과 어패류의 조리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어패류는 오랜 시간 충분히 익혀서 먹는다.

  ● 몸에 상처가 있을 때는 절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는다.

  ●  어폐류의 조리방법과 관리 시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한다.

    - 어패류의 보관은 5 ℃ 이하로 반드시 저온으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 가열시에는 85 ℃이상으로 가열하고 껍질이 열리고 나서도 5분 동안 더 끓이고, 증기로 익히는 음식은 10분 이상 가열합니다.

   - 조리시에는 깨끗한 수돗물에 씻은 후 조리합니다.

   - 어패류를 조리 시에 꼭 장갑을 끼고, 조리한 도마, 칼 등은 사용시마다 소독 후에 사용합니다.

 

 

 

 

3. 비브리오패혈증 치료방법

 

 

 

▶ 비브리오패혈증이 의심되면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약물치료  ≫

  ● 적합한 항세제를 병원에서 투여합니다.

 

≪ 비약물치료  ≫

  ● 괴사가 발생된 부위나 발생의 위험이 있는 부위를 제거하는 방법과 괴사조직을 제거하는 근막절개술 등 수술에 의한 방법입니다.

 

 

 

 

4. 3줄 요약 및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 3줄 요약

▶ 어패류는 반드시 충분히 익혀먹는다.

▶ 상처난 몸으로 절대로 바닷물에 들아가지 않는다.

▶ 비브리오패혈증이 의심되면 지체 없이 병원에 간다.

 

이상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및 예방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린다면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도 있으니 꼭 보시고 많은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병원진료시 신분증 확인 방법

병원에 방문했는데 신분증이 없어서 진료 접수를 거부당해서 당황하셨나요?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 의원 진료 시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신분증이 없다면 바로 핸드폰으

longstarking.com

 

 

 

병원, 의원진료시 가능한 신분증 확인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제도 시행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 의원 진료 시에 본인확인이 의무화되었습니다. 그래서 병원 방문시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과 예외사유 그리고 신분증이 없을 시에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

longstarking.com

 

 

 

나이별 정상혈압, 혈압 낮추는 방법

나이를 먹어갈수록 혈압이 슬금슬금 올라갑니다. 혈압이 높다고 너무 걱정하시 마시고 나이대 별로 정상 혈압 수치가 다르니 이를 알아보고 실생활에서 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혈압에 좋은 성분

longstarking.com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대상 신청방법 알아보기

나이가 들면 거동도 불편해지고 많이 속상합니다. 이럴 때 주저하시 마시고 떳떳하게 관계기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들의 일상영위를 위한 노인맞

longstarking.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